본문 바로가기

클라우드,네트워크,서버/Ubuntu 서버

Centos 2021년 단종에 따른 대체 OS선택, Rocky Linux, Ubuntu

728x90
반응형

▶ Centos 단종

centos 단종

레드햇은 CentOS 프로젝트에 대해 2020년 12월 8일(현지시간) CentOS 8 버전의 지원을 2021년 말에 종료하는 것을 발표했습니다.

이전 버전인 CentOS 7은 계획대로 2024년까지 계속 되지만, CentOS 8 사용자는 지원 만료일까지 CentOS Stream으로 마이그레이션 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CentOS Linux 8은 Red Hat Enterprise Linux ( 이후 RHEL) 8 에 대한 무료 배포판 역할을 해 왔지만, 2021 년 말까지만 공식 지원이 되면서 이제 그 역할을 담당하는 공식 제품이 없어지게 됩니다.

 

EOL 발표전, 레드헷 계열 리눅스 릴리스 주기

출처-http://www.opennaru.com/ 

Before : Fedora -> RHEL -> Centos 순 이였으나 

After : Fedora -> Centos stream -> RHEL 로 Centos Stream 이 Fedora 와 RHEL 사이에서 마이너 릴리스를 테스트하는 업스트림 배포판 역할을 담당한다.

  • CentOS 9 : 출시 예정은 없습니다.
  • CentOS 8 :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제공은 2021 년 12 월 31 일에 종료 예정입니다.
  • CentOS 7 :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제공은 RHEL 7과 마찬가지로 2024 년 6 월 30 일에 종료 예정입니다. 변경하지 않습니다.
  • CentOS 6 및 그 이전의 메이저 릴리스 :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제공은 이미 종료하고 있습니다. 변경하지 않습니다.

♣ 2024 년 7 월 이후는 기존의 주요 CentOS 릴리스에 대해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제공하지 않을 예정 입니다.

 

현재 Centos 8 서버를 대부분 운영하고 있는 우리의 경우에는 어떤 OS를 선택해야할까?

 

두가지의 OS로 압축 되었다.

Centos 의 명맥을 이어받는 Rocky vs 클라우드의 대표적인 OS Ubuntu 

기존 운영하는 Centos 에서 크게 변하는게 없다는 Rocky를 사용하자고 하는 입장과 대세를 따라 Ubuntu 로 가자는 입장

 

그래서 이 두가지 os를 간단하게 비교해 보았다.

1. Rocky Linux

 

Rocky Linux는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RHEL)의 소스 코드를 이용하여 만들어진 무료 리눅스 배포판이다.

RHEL과 1:1 대응되는 새로운 배포판

rocky linux

 

Centos 공동 창업자 Gregory M.kurtzer , 고인이 된 Rocky McGaugh 를 기리기 위해 명명한 Rocky Linux

첫 베타 버젼은 2021년 4월 30일에 릴리즈

2021년 12월 현재 8.5 까지 출시 

 

AWS, GCP, AZURE 및 한국의 NAVER 클라우드 대표기업들의 지지를 받고 있다.

아직 클라우드의 인스턴스 이미지로 제공되고 있지는 않지만 조만간 공식 이미지로도 제공예상.

Rocky Linux 후원

RHEL 8과는 달리 IBM POWER, IBM 메인프레임(z/Architecture)는 지원하지 않으며, AMD64, AArch64 빌드만이 존재한다.

 

Rocky Linux 의 위치

Centos 가 단종되며 Centos stream 은  RHEL 의 마이너 릴리즈 테스트 역할을 하게 되고 Rocky 는 예전의 Centos 의 위치에 역할을 할듯하다.

Rocky linux 의 위치

향우 클라우드에서의 인스턴스 이미지 사용 가능성과 Rocky linux 의 위치를 예상했을때 Centos 의 대체 OS로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2. Ubuntu 

ubuntu

  • Debian기반에서 시작하였고, 편리한 설치와 사용법 때문에 데스크톱 환경에서 많이사용
  • 무료 오픈소스로 꾸준하게 핵심 업무시스템을 안정적인 서버용지원
  • 1년에 두번 새버전을 발표하며, 2년 주기로 LTS(Long Term support)발표, 가장 장기적으로 지원(버그,보안업데이트 등 5년간지원)
  • 이미 클라우드 시장에서 주목을 받아 AWS,GCP, AZURE 등에 서버 이미지 제공.
  • NETFLIX, Uber, Walmart, AT&T 등에서 사용중이다

● 퍼블릭 클라우드에서의 압승

 

퍼블릭 클라우드의 경우 Ubuntu 가 55% 정도 사용하고 있다.

Cent os  단종 발표로 Ubuntu의 점유율을 더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며, Centos 는 더욱 하락 할 것으로 보인다.

Rocky 가 인스턴스 이미지로 제공될 시 Ubuntu 의 점유율이 어떻게 될지 모르겠지만 현재까지는 지속적으로 Ubuntu 의 점유율이 높아 질것으로 보인다.

자료출처 : https://fosspost.org/insights-on-redhat-suse-the-major-linux-companies/

55% of the users use Ubuntu to deploy cloud servers while 21% are for Red Hat

또한 리눅스 점유율을 봤을때도 Ubuntu 가 34.8% , Debian 15.5%, Centos 9.9% 이다.

Ubuntu의 점유율은 점진적으로 하락하고 있으나 나머지 리눅스 들도 같이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또한 Ubuntu 가 Debian 계열인 것을 감안하면 리눅스에서 50% 정도의 점유율을 보인다.

출처 : https://w3techs.com/technologies/history_details/os-linux

리눅스 점유율

 

 모든 조건을 충족하는 배포판은 없다.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고 있는 좀 더 테스트 되었고, 안정되었다고 말하는 OS를 선택

 

비용을 지불하고 제대로 지원받고 싶으면 RHEL subscription 을 구매하여 운영하면 되고

나머지 배포판은 겉으로는 달라보이나 전반적인 기능은 비슷하다. 

패키지 관리, gui 인터페이스, 커널계열 등이 조금씩 다르지만  같은커널, 같은 핵심 라이브러리를 사용하고 있다.

어느 리눅스 배포판을 선택해야 할지는 자신이 하고 있는 일과 취향에 달려 있다.

 

 우리는 Ubuntu 를 선택했다.

 

 

 

728x90
반응형